반도체 ‘10조’ 금융지원…“생색내기식·부작용도 우려”

정부가 10조원 규모의 패키지 프로그램을 만들어 반도체 산업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주요국은 대대적인 보조금을 내걸고 있는데, 우리 정부는 국고 여력을 고려해 직접 지원 대신 정책금융을 통한 간접 지원을 하겠단 계획입니다. 현재 정부와 산업은행의 정책금융을 마중물 삼아 민간 재원을 끌어오는 방식이 유력합니다. 김채영 기자입니다. 정부가 글로벌 기술경쟁이 치열해지는 반도체 산업에 보조금 대신 금융지원을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금융과 세제 지원으로 취약한 소부장(소재·부품·장비), 설계전문 기업(팹리스)까지 종합 지원하겠다는 전략입니다. 현재로서 산업은행 대출과 재정·민간 등의 공동 출자로 조성한 펀드를 통한 지원이 유력합니다. 다만 이는 미국, 일본 등이 반도체 기업의 생산 설비를 자국 내로 끌어들이려는 의도로 대규모 보조금을 내걸고 있는 것과는 대비됩니다. 정부의 이런 기조의 배경에는 건전 재정 유지와 대기업 지원 시 논란 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상호 / 한국경제인협회 경제산업본부장 : (법인세가 덜 걷히면서) 올해 세수가 상당히 펑크가 많이 났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보조금 정책으로 전환할 경우에는 세수가 없더라도 추가적으로 재정 소요가 발생하는 부분이라서… 특정 산업에 대해서 재정 지원이 이루어질 경우 편파적 지원에 대한 논란 이런 부분도 있기 때문에…] 재정 정책이 아닌 금융 정책을 사용할 경우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산업은행 등이 부담을 지게 되는 것으로 반도체 분야 외의 자금이 줄어드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단 우려도 나옵니다. [허준영 /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 : 반도체 기업의 금융 지원 규모가 워낙 크다 보니까 다른 쪽에 자금이 원활하게 돌지 않는 2차 효과들이 있을까봐 걱정이고요. 차라리 정부가 보조금을 주고 반도체 기업들의 업황이 중장기적으로 확실히 나아지면 결국은 세수를 통해서 다시 흡수할 수 있는 부분이 있거든요.] 미국 대선 이후에 추가 보조금 지급 가능성도 변수로, 대형 제조 업체를 중심으로 한 직접 지원을 추가로 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옵니다. [곽노정 /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장(SK하이닉스 대표) : 반도체 제조시설 투자라는 게 굉장히 큰 자금이 들어가기 때문에… 그게 회수되는 기간이 꽤 길어서 초기에 어떤 그런 자금 투자가 상당한 기업의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미국과 일본 등의 설비가 본격 가동되는 2032년에는 현재 31%인 첨단 반도체의 한국 내 생산 비율이 9%대로 급락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도 나오는 상황. 대출과 펀드를 통한 지원이 ‘생색내기 식’에 그치지 않도록 전략산업 보조금 지급 등 재정을 통한 지원 방안도 중장기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한국경제TV 김채영입니다. 영상취재 : 김재원 영상편집 : 이가인 CG : 김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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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손실 최대 4조"…증권사 '충당금 공포'

계속해서 증권부 박승완 기자가 증권사의 충당금 부담이 얼마나 될 지 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봤습니다. 정부가 파악한 전체 부동산 PF 규모는 230조 원. 이 가운데 경·공매로 넘어가는 경우는 많아야 3% 수준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입니다. 하지만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들의 기준 금리 인하에 더해 국내 부동산 경기 침체가 계속된다면 부실 사업장이 늘어날 가능성은 여전합니다. 최악의 상황은 넘겼지만 증권을 비롯한 2금융권이 PF 사업장 '무더기 정리' 공포가 남은 이유입니다. 더구나 해외 부동산 역시 골칫거리인 금융투자업계로서는 추가 충당금 적립이 앞으로 실적개선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입니다. 증권사 중에서도 DB나 다올, BNK투자증권과 같이 고위험 부동산 PF 자산 비중이 높은 중소형사의 부담이 클 것이란 분석입니다. 실제로 이번 대책으로 증권사들의 추가 손실은 최소 3조 1천억에서 최대 4조 원, 더 쌓아야 할 충당금 규모는 최대 1조 9천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이예리 / NICE신용평가 책임연구원 : 대형사와 중소형사 PF 질적 구성이 초대형사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하기 때문에 대형사와 중소형사의 추가 PF 손실 부담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고, 관련 수익성 하방 압력을 더 크게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감독원은 사업장 재평가가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느슨하게 이뤄지지 않도록 관리할 계획입니다. 금융권이 100조 원가량의 충당금을 이미 쌓아둔 만큼 충격은 크지 않을 거라는 판단입니다. [박상원 / 금융감독원 부원장보 : 중소금융업권은 브릿지론과 토지담보대출 비중이 높아 상대적으로 이번 평가 기준 개선에 따른 부담이 있을 수 있으나, 그간 PF 부실에 대비하여 선제적 충당금 적립 등을 하여 저희는 감내 가능한 수준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승완입니다. #영상취재 : 이성근, CG : 박관우, 영상편집 : 권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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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붙는 美中 관세전쟁…"韓 전기차 수출 10% 늘 것"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전기차에 부과하는 관세를 25%에서 100%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중국은 새 법을 만들어 보복 관세를 매길 수 있도록 했는데, 미국의 관세 장벽이 새로운 무역전쟁의 촉매가 될지도 관심이 쏠립니다. 중요한 건 우리 산업계에 미칠 영향이겠지요. 미국의 대중국 관세 장벽 이후 가능한 시나리오, 신인규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그동안 미국에서 팔리는 중국 전기차에 매겨지는 관세는 25%였습니다. 미국은 이 관세를 100%로 올릴 계획입니다. 이같은 높은 관세 장벽은 지난주 나온 미국 국제무역위원회 보고서의 시나리오에 적용된 것보다도 강력한 수준입니다. 국제무역위원회는 미국과 주요국들이 전기차 관세를 20% 인상한다면 중국 전기차의 대미 수출이 63% 가까이 줄어들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관세 장벽으로 중국 전기차 수출이 줄어들면, 한국 전기차의 세계 수출은 10%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미국에선 바이든 행정부가 전기차 부품까지 관세장벽을 적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미국의 투자전문매체 배런스는 이 경우 미국과 일본, 한국의 배터리 공급업체로 부품 수요가 분산될 수 있을 것으로 봤습니다. 중국은 이같은 관세 장벽을 멕시코나 캐나다에 공장을 짓는 방안으로 우회하려 하지만 미국은 이같은 우회수출을 제재하는 방안 역시 논의중입니다. 미래 먹거리인 전기차 시장에서 중국의 대미 수출길이 좁아진다면 당장 우리 산업계엔 나쁘지 않다는 분석들이 나오지만, 중장기적인 숙제도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권용주 국민대 교수 : 전기차는 지금 민족주의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기 때문에 훗날에는 부품까지 어디서 조달했느냐를 볼 수밖에 없을 겁니다. 중국의 부품 공급망 의존도를 어떻게 탈피할 것인지도 같이 고민을 해야 되겠지요.] 또 하나의 불안 요인은 중국의 무역 보복입니다. 올해 말부터 시행되는 중국의 새 관세법은 중국 제품에 높은 관세를 매긴 나라의 상품에 보복관세를 부과하도록 합니다. 미-중 무역갈등이 본격화되며 공급망 혼란이 가중됐던 지난 2018년의 위기가 재연될 가능성 역시 배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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